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

중국 여행을 할 때 팁, 필수 어플리케이션과 비자없이 여행하는 법

반응형

중국 여행을 할 때 팁, 

필수 어플리케이션과 비자없이 여행하는 법

 

- 한반도 면적의 44배나 되는 거대한 중국에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풍경이 다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반도보다 넓은 사막, 끝없이 펼쳐진 초원, 해발 4,000M가 넘는 고원지대와 설산이 수시로 나타난다. 또한 수많은 강은 장대한 협곡을 만들어내고 곳곳에 숨어있는 신비로운 풍경은 여행자들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중국 전역에 흩어져있는 명승지와 유적지 그리고 아름다운 풍경을 모두 경험해보려면 어쩌면 일생을 투자해야 할지도 모른다.

 

 

 

중국여행 팁

- 중국여행에 있어서 팁을 좀 소개해보겠다.

 

 

비자없이 경유 및 환승하기

 

 

- 과거에는 중국을 잠시 경유하더라도 반드시 비자가 필요했지만 간소화로 인해 경유, 환승하는 외국인에게 최대 144시간 무비자 입국이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경유하는 도시를 알차게 여행할 수 있느 ㄴ여행이 생긴 셈이다. 대개 중국을 경유하는 항공편은 경유 시간이 아주 긴 편인데, 이때 공항에만 머물 필요 없이 호텔에서 쉬거나 시내 관광을 하면서 추가 여정을 만들 수 있다. 다만 모든 지역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각 지역 공항과 항구마다 무비자 허용 시간이 달라 사전 확인이 필수다.

무비자 경유로 중국여행하기

- 세계 일주 여행 시 중국의 주요 도시를 경유하여 제3국으로 여행할 경우 72시간에서 최장 144시간 무비자 체류가 가능하다. 정확히 말하면 공항에서 임시 경유비자를 발급해준다. 이를 잘 활용하면 별도의 비자 발급 수수료 없이 144시간 중국을 여행할 수 있다. 필요한 서류는 제3국으로 향하는 항공권과 만료 기간이 6개월이상 남아있느 ㄴ여권이다.

 

- 임시입국허가서는 공항 해당 창구에서 구할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다. 항공편으로 세계 여행 시 중국을 경유할 경우, 환승시간이 8시간 이상일 경우는 중국 국적 항공사에는 무료로 호텔 바우처를 발급해주는 곳이 많다. 여행 전 각 항공사에 확인해 장거리 비행에서 피로감을 줄일 수 있는 트랜짓 호텔을 잘 활용하자. 이런 경우 입국을 위해 24시간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다.

 

 

144시간 경유비자 가능한 공항과 항구

- 난징 루커우 국제공항. 항저우 샤오산 국제공항.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 상하이 홍차오 국제공항. 상해 국제 크루즈 터미널,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 톈진 빈하이 국제공항, 톈진 국제 크루즈 터미널, 스좌당 정딩 국제공항과 친항다오항만, 선양 타오셴 국제공항, 다롄 저우수이쯔 국제공항 등이 있다.

 

중국에서 카카오톡, 페이스북 사용하기

- 중국은 자국 내 통신망에서 제공하는 것 외에는 대부분의 sns접속을 금지하고 있다. 특히 구글과 관련된 것은 모두 사용이 불가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안 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도 다운로드가 불가하며 구글 메일이나 구글 맵도 당연히 사용이 불가하다. 이외에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의 sns, 우리나라의 카카오톡이 안될때가 많다. 구글 맵을 대신할 수 있는 바이두 맵이 있기니 하지만 중국어로 지원되기 때문에 사실상 사용하기에 많이 불편하다.

 

- 또한 위챗이라는 메신저가 있지만 나 혼자만 사용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는 법이다. 카카오톡 최신 버전들은 중국 정부의 차단을 우회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에 입국하기 전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좋다. 만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못했거나 중국에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사용 및 구글 플레이 스토어 사용이 필요하다면 중국 Ip 주소를 우회시켜주는 vpn 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vpn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켜 놓으면 중국 정부에서 차단하는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보자.

 

중국 여행을 위한 필수 애플리케이션

디디추싱

- 중국판 우버라고 할 수 잇는 디디추싱. 이용 가능 국가 면에서는 우버가 1위라도 규모나 이용객 면으로는 디디추싱이 세계1위라 할 수 있다. 워낙 만ㅇ흔 인구의 중국이고 많은 택시가 있지만 실제로 택시를 잡기는 쉽지 않다. 대부분 예약제로 이용되기 때문에 중국 여행의 필수에 가까운 앱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인은 현금 지불도 가능하지만 잔돈이 없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앱에 지불 가능 카드를 등록해 간편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알리페이

- 지금의 중국은 전자 결제의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생활에서 전자 결제가 생활화되었다. 심지어 노점상에게 사는 물건이나 노숙자들에게도 페이로 지불이 가능할 정도다. 따라서 여행자들에게는 현재 필수품에 가까울만큼 널리 이용되고 거스름돈에 대한 스트레스에서도 해방시켜준다. 원칙적으로는 알리페이의 모든 서비스 사용을 위해서는 중국 은행 계좌가 필요하지만 한정적인 범위 내에서는 외국인도 통장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알리페이의 사용 방법은 국내 간편결제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어려움이 없다. 여행자들 사이에서 많은 팁들이 공유되고 있으니 충분한 검색을 통해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다.

메트로 맨

- 중국 대도시 지하철 노선도와 시간을 볼 수 있는 매트로맨은 여행자들에게 필수 앱으로 꼽힌다. 영어뿐 아니라 한국어도 지원하며 직관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사용하기 무척 편리하다. 또 검색 탭에서 출발지나 목적지가 목록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자로 글을 쓰지 않아도 된다. 중국뿐 아니라 홍콩이나 대만 지하철도 포함되어 있다.

super VPN

- vpn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지만 하루에 한 시간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설정에 들어가서 시간, 날짜를 하루나 며칠 전으로 돌려놓으면 그 날짜만큼 사용 시간이 새로 생성되는 묘수가 있다.

 


이렇게 중국여행을 하는데 있어서 유용한 팁을 한번 정리해봤다. 다음 포스팅은 중국에 갔을 때 여행을 할만한 뛰어난 명소에 대해서 한번 글을 적어보려고 하니 기대바란다.